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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리뷰

현대 코나 완벽 리뷰. 다채로운 매력을 담은 소형 SUV

by zitwo 2024. 8. 12.

일상생활부터 아웃도어 활동까지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에 부합하는 현대 코나 자동차의 소개와 주요 특징, 경쟁 모델, 외부 디자인과 실내 디자인의 특징을 알아보고, 현대 코나의 제원 및 성능, 출시일, 가격, 긍정적 평가, 부정적 평가 등의 리뷰를 총정리합니다.

 

목차

 

 

1. 현대 코나 주요 특징

현대 코나 출처 네이버

 

현대 코나 소개

  • 현대 코나는 2017년 출시 이후 꾸준한 인기를 누리고 있는 현대자동차의 대표 소형 SUV입니다.
  • 2023년 2세대 모델로 완전 변경되어 더욱 넓어진 공간, 미래지향적인 디자인, 다양한 파워트레인으로 소비자들의 선택 폭을 넓혔습니다.
  • 도심 주행에 최적화된 크기와 다양한 편의 기능을 갖춰 일상생활부터 아웃도어 활동까지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에 부합합니다.

현대 코나 주요 특징

  • 넓어진 공간: 1세대 대비 전장, 휠베이스, 전고가 모두 증가하여 넉넉한 실내 공간을 제공합니다. 특히 2열 레그룸이 확장되어 뒷좌석 탑승객의 편안함을 높였습니다.
  • 미래지향적인 디자인: 수평형 LED 주간주행등과 Parametric Pixel 디자인을 적용하여 현대자동차의 새로운 디자인 정체성을 보여줍니다. 실내는 심플하면서도 세련된 레이아웃과 12.3인치 파노라마 디스플레이를 통해 첨단 이미지를 강조합니다.
  • 다양한 파워트레인: 가솔린, 하이브리드, 전기 모델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각 파워트레인은 효율성과 성능을 모두 고려하여 다양한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킵니다.

현대 코나 경쟁 모델

  • 기아 셀토스: 감각적인 디자인과 다양한 편의 사양을 갖춘 소형 SUV입니다. 가솔린, 디젤, LPG 모델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 탄탄한 주행 성능과 넓은 적재 공간을 갖춘 소형 SUV입니다. 가솔린 터보 엔진과 9단 자동변속기를 탑재했습니다.
  • 쌍용 티볼리: 개성 넘치는 디자인과 합리적인 가격을 갖춘 소형 SUV입니다. 가솔린, LPG 모델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2. 현대 코나 외부 디자인 특징

 

전면부 디자인

  • 픽셀과 혼합된 수평형 램프 (Pixelated Seamless Horizon Lamp): 전면부를 가로지르는 얇고 긴 주간주행등은 멀리서도 코나임을 알아볼 수 있게 해주는 시그니처 디자인 요소입니다. 픽셀 형태의 디테일은 미래지향적인 느낌을 더하며, 야간에는 높은 시인성을 제공합니다.
  • 파라메트릭 픽셀 디자인: 범퍼 하단과 그릴 등 곳곳에 파라메트릭 픽셀 디자인을 적용하여 통일감을 주고, 디지털 이미지를 강조합니다.
  • 아머(Armor) 형상의 범퍼 디자인: 볼륨감 있는 범퍼 디자인은 강인하고 역동적인 인상을 줍니다.

측면부 디자인

  • 날렵한 실루엣: 낮고 넓은 차체 비율과 긴 휠베이스는 안정감 있는 자세를 연출하며, A필러부터 C필러까지 이어지는 루프라인은 날렵하고 스포티한 이미지를 강조합니다.
  • 아머(Armor) 형상의 휠 아치 클래딩: 휠 아치를 감싸는 클래딩은 SUV의 강인한 이미지를 부각하며, 차체를 더욱 커 보이게 하는 효과를 줍니다.
  • 캐릭터 라인: 측면 하단을 가로지르는 캐릭터 라인은 차체를 더욱 길어 보이게 하며, 역동적인 느낌을 더합니다.

후면부 디자인

  • 수평형 테일램프: 전면부의 주간주행등과 디자인적으로 연결되는 수평형 테일램프는 차량의 폭을 강조하며, 안정감 있는 이미지를 연출합니다. 픽셀 형태의 디테일은 전면부와 통일감을 줍니다.
  • 파라메트릭 픽셀 디자인: 후면 범퍼 하단에도 파라메트릭 픽셀 디자인을 적용하여 전면부와 통일성을 유지합니다.
  • 루프 스포일러: 루프 스포일러는 스포티한 이미지를 더하고, 공기역학적 성능 향상에도 기여합니다.

추가적인 특징

  • 다양한 휠 디자인: 트림별로 다양한 디자인의 휠을 선택할 수 있어 개성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 투톤 루프 옵션: N Line 트림에는 투톤 루프 옵션을 선택할 수 있어 더욱 스포티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 히든 타입 도어 핸들: 매끈한 측면 디자인을 위해 히든 타입 도어 핸들을 적용했습니다.

트림별 디자인 차별화

  • N Line: N Line 전용 디자인 요소(범퍼, 그릴, 휠, 스포일러 등)를 적용하여 더욱 스포티하고 역동적인 이미지를 강조합니다.
  • 일렉트릭: 전기차 전용 폐쇄형 그릴과 범퍼 디자인을 적용하여 친환경적인 이미지를 강조합니다.

 

 

3. 현대 코나 실내 디자인 특징

현대 코나 출처 네이버

 

대시보드 및 센터페시아

  • 듀얼 와이드 디스플레이: 12.3인치 클러스터와 12.3인치 내비게이션이 하나로 연결된 파노라믹 디스플레이는 운전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직관적으로 제공하며, 실내 공간을 더욱 넓고 미래지향적으로 보이게 합니다.
  • 수평형 레이아웃: 대시보드는 수평적인 레이아웃을 적용하여 개방감을 높였으며, 앰비언트 라이트를 더해 세련된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 터치 타입 공조 버튼: 물리 버튼 대신 터치 타입 공조 버튼을 적용하여 조작 편의성을 높이고 깔끔한 디자인을 완성했습니다.

스티어링 휠

  • D컷 스티어링 휠: 스포티한 D컷 스티어링 휠은 운전의 재미를 더하며, N Line 모델에는 N 로고와 레드 스티치를 더해 차별화를 두었습니다.
  • 다양한 기능 버튼: 스티어링 휠에는 오디오, 크루즈 컨트롤 등 다양한 기능 버튼이 배치되어 운전 중 조작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시트

  • 인체공학적 설계: 시트는 인체공학적인 설계를 통해 장거리 운전에도 편안함을 제공합니다.
  • 다양한 소재 및 색상: 트림에 따라 다양한 소재와 색상의 시트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N Line 모델에는 알칸타라 시트를 적용하여 스포티한 감성을 더했습니다.

센터 콘솔

  • 오픈형 콘솔 스토리지: 탈착식 격벽과 회전형 컵홀더를 통해 공간 활용성을 높인 오픈형 콘솔 스토리지는 다양한 물건을 수납할 수 있습니다.
  • 무선 충전 패드: 스마트폰 무선 충전 패드를 기본으로 제공하여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2열 공간

  • 넓은 레그룸 및 헤드룸: 2열 공간은 동급 최고 수준의 레그룸과 헤드룸을 확보하여 탑승객에게 편안한 공간을 제공합니다.
  • 리클라이닝 기능: 2열 시트는 리클라이닝 기능을 지원하여 더욱 편안한 자세로 휴식을 취할 수 있습니다.

트렁크

  • 넉넉한 적재 공간: 2열 시트 폴딩 시 넉넉한 적재 공간을 확보하여 다양한 레저 활동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 러기지 보드: 트렁크 하단에는 러기지 보드를 배치하여 물건을 효율적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N Line 전용 디자인

  • N Line 전용 스티어링 휠, 페달, 시트: N Line 모델에는 전용 스티어링 휠, 메탈 페달, 알칸타라 시트 등을 적용하여 스포티한 감성을 더했습니다.

 

 

4. 현대 코나 제원 특징

 

 

 

크기

  • 전장 4,350mm, 전폭 1,825mm, 전고 1,580mm (루프랙 포함), 휠베이스 2,660mm로, 동급 SUV 대비 넓은 실내 공간을 제공합니다.

엔진

  • 1.6 가솔린 터보: 최고출력 198마력, 최대토크 27.0 kgf·m, 복합연비 12.2km/ℓ (2WD 기준)
  • 2.0 가솔린: 최고출력 149마력, 최대토크 18.3kgf·m, 복합연비 13.0km/ℓ (2WD 기준)
  • 1.6 가솔린 하이브리드: 시스템 최고출력 141마력, 시스템 최대토크 27.0 kgf·m, 복합연비 19.8km/ℓ (2WD 기준)
  • 전기차: 최고출력 150kW (204마력), 최대토크 255Nm, 1회 충전 주행거리 최대 410km (Long Range 2WD 기준)

변속기

  • 1.6 가솔린 터보 및 하이브리드 모델은 8단 자동변속기, 2.0 가솔린 모델은 무단변속기(IVT)를 적용했습니다.

구동방식

  • 기본적으로 전륜구동(FWD)이며, 일부 트림에는 사륜구동(AWD)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5. 현대 코나 성능 특징

 

현대 코나 성능 특징

  • 1.6 가솔린 터보: 경쾌한 가속력과 뛰어난 응답성을 제공하며, 일상 주행뿐만 아니라 스포티한 주행을 즐기기에도 충분한 성능을 발휘합니다.
  • 2.0 가솔린: 부드러운 주행감과 안정적인 승차감을 제공하며, 연비 효율성을 중시하는 운전자에게 적합합니다.
  • 1.6 가솔린 하이브리드: 뛰어난 연비 효율성과 정숙성을 자랑하며, 친환경적인 주행을 원하는 운전자에게 최적의 선택입니다.
  • 전기차: 강력한 토크와 빠른 가속력을 바탕으로 역동적인 주행 경험을 선사하며, 미래지향적인 주행 환경을 제공합니다.
  • 안전: 현대 스마트센스를 기본 적용하여 다양한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을 제공하며, 높은 수준의 안전성을 확보했습니다.
  • 편의: 12.3인치 디지털 클러스터, 12.3인치 내비게이션, 헤드업 디스플레이 등 다양한 편의 사양을 제공하여 운전자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 디자인: 미래지향적인 디자인과 넓은 실내 공간, 다양한 색상 옵션으로 개성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 다양한 파워트레인과 트림 구성으로 소비자의 선택 폭을 넓혔으며, 각 모델별로 특화된 제원과 성능을 제공하여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선택할 수 있습니다.

 

 

6. 현대 코나 냉정한 평가

 

현대 코나 긍정적 평가

  • 미래지향적인 디자인: 1세대 코나의 개성을 계승하면서도 더욱 세련되고 미래지향적인 디자인으로 진화했습니다. 특히 끊김 없이 연결된 수평형 LED 램프와 픽셀 디자인은 코나만의 독특한 아이덴티티를 강조합니다.
  • 넓어진 실내 공간: 휠베이스가 60mm 증가하며 2열 레그룸과 헤드룸이 넉넉해져 패밀리카로도 활용 가능한 공간을 확보했습니다. 또한 트렁크 용량도 723L로 동급 최고 수준을 자랑합니다.
  • 다양한 파워트레인: 가솔린, 하이브리드, 전기차 모델까지 다양한 파워트레인을 제공하여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혔습니다. 특히 전기차 모델은 동급 최고 수준의 주행거리를 제공하며, V2L 기능으로 캠핑이나 레저 활동 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첨단 안전 및 편의 사양: 전방 충돌 방지 보조, 차로 이탈 방지 보조,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등 다양한 첨단 안전 사양을 기본 적용하여 안전성을 높였습니다. 또한 12.3인치 디스플레이, 헤드업 디스플레이, 디지털 키 2 터치 등 편의 사양도 풍부하게 탑재되어 있습니다.

현대 코나 부정적 평가

  • 높아진 가격: 풀체인지 모델 출시와 함께 가격이 상승하여 가성비 측면에서 아쉬움을 남깁니다. 특히 엔트리 트림의 경우 기본적인 편의 사양이 부족하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 아쉬운 주행 성능: 가솔린 모델의 경우 경쟁 모델 대비 출력과 토크가 낮아 아쉬움을 남깁니다. 또한 일부 소비자들은 서스펜션이 단단하여 승차감이 불편하다고 평가하기도 합니다.
  • 내장재 마감 품질: 일부 소비자들은 내장재 마감 품질이 가격 대비 아쉽다는 의견을 제시합니다. 특히 플라스틱 소재 사용이 많아 고급감이 떨어진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 옵션 선택의 제한: 일부 편의 및 안전 사양이 상위 트림에만 적용되거나 옵션으로 선택해야 하는 점은 소비자들의 불만을 야기합니다.

현대 코나 총평

  • 현대 코나 2세대 모델은 디자인, 공간, 파워트레인 다양성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지만, 가격 상승, 주행 성능, 내장재 마감 품질 등에서 아쉬움을 남기기도 합니다.
  • 소비자들은 자신의 우선순위와 예산을 고려하여 코나의 장단점을 꼼꼼히 따져본 후 구매 결정을 내리는 것이 좋습니다.

 

 

7. 현대 코나 출시일 및 가격

 

현대 코나 출시일

  • 현대 코나 2024년형은 2024년 2월 6일에 출시되었습니다.

2.0 가솔린 모델 가격

  • 모던: 2,446만원
  • 모던 플러스: 2,510만 원
  • 프리미엄: 2,710만 원
  • 인스퍼레이션: 3,051만 원

1.6 가솔린 터보 모델 가격

  • 모던: 2,516만 원
  • 모던 플러스: 2,580만 원
  • 프리미엄: 2,779만 원
  • 인스퍼레이션: 3,120만 원
  • 위 가격은 개별소비세 3.5% 적용 기준이며, 옵션 및 추가 사양에 따라 가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현대 코나 공식 웹사이트: https://www.hyundai.com/kr/ko/e/vehicles/kona/intr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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