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시, 캠핑 등 다양한 목적에 맞춰 공간 활용성을 극대화한 것이 특징인 기아 니로 플러스 자동차의 소개와 주요 특징, 경쟁 모델, 외부 디자인과 실내 디자인의 특징을 알아보고, 기아 니로 플러스의 제원 및 성능, 출시일, 가격, 긍정적 평가, 부정적 평가 등의 리뷰를 총정리합니다.
목차
1. 기아 니로 플러스 주요 특징
기아 니로 플러스 소개
- 기아 니로 플러스는 기존 니로 EV를 기반으로 개발된 목적 기반 모빌리티(PBV)입니다. 택시, 캠핑 등 다양한 목적에 맞춰 공간 활용성을 극대화한 것이 특징입니다.
- 넓은 실내 공간과 다양한 편의 기능을 갖춰 일상생활부터 레저 활동까지 폭넓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기아 니로 플러스 주요 특징
- 넓은 실내 공간: 전고를 80mm 높여 넉넉한 헤드룸과 레그룸을 확보했습니다.
- 다양한 시트 구성: 2열 시트를 접어 넓은 적재 공간을 만들 수 있습니다. 캠핑 모델의 경우 평탄화 기능을 제공하여 차박에도 용이합니다.
- 택시 모델: 넓은 승하차 공간, 뒷좌석 C타입 충전 단자, 택시 전용 내비게이션 등
- 캠핑 모델: 루프랙, 어닝, V2L 기능 등
- 안전 사양: 전방 충돌 방지 보조, 차로 이탈 방지 보조,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등 다양한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을 기본 적용했습니다.
- EV 파워트레인: 1회 충전 시 최대 392km 주행 가능한 64 kWh 배터리를 탑재했습니다. (도심 기준 433km)
기아 니로 플러스 경쟁 모델
- 현대 아이오닉 5: 넓은 실내 공간과 미래지향적인 디자인을 갖춘 전기 SUV입니다. 다양한 편의 및 안전 사양을 제공하며, V2L 기능도 지원합니다.
- 쉐보레 볼트 EUV: 넉넉한 주행거리와 넓은 적재 공간을 갖춘 전기 SUV입니다. 슈퍼 크루즈 등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을 탑재했습니다.
2. 기아 니로 플러스 외부 디자인 특징
전면부 디자인
- 라디에이터 그릴: 기존의 막혀있던 그릴 대신, 택시 모델에는 벌집 모양의 패턴이 적용된 그릴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이는 공기 저항을 줄이고 냉각 효율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 헤드램프: LED 헤드램프는 더욱 날렵해진 디자인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주간 주행등(DRL)은 헤드램프와 일체형으로 디자인되어 세련된 인상을 더합니다.
- 범퍼: 범퍼 하단에는 공기 흡입구가 더욱 커지고, 스키드 플레이트가 추가되어 SUV의 강인한 이미지를 강조합니다.
측면부 디자인
- 루프 라인: 루프 라인은 뒤쪽으로 갈수록 완만하게 떨어져 공간 활용성을 극대화하고, 에어로 다이내믹 성능을 향상합니다.
- 캐릭터 라인: 측면 캐릭터 라인은 헤드램프에서 시작하여 테일램프까지 이어지며, 차체를 더욱 길고 날렵하게 보이도록 합니다.
- 휠: 17인치 전면가공 휠이 기본 적용되어 있으며, 택시 모델에는 전용 디자인의 휠 커버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후면부 디자인
- 테일램프: LED 테일램프는 더욱 얇아지고 길어진 형태로 변경되었습니다. 좌우 테일램프를 연결하는 LED 라인은 후면 디자인의 포인트 역할을 합니다.
- 범퍼: 범퍼 하단에는 리어 스키드 플레이트가 추가되어 안정감 있는 모습을 연출합니다.
- 리어 스포일러: 루프 상단에는 리어 스포일러가 장착되어 고속 주행 시 안정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3. 기아 니로 플러스 실내 디자인 특징
대시보드 및 센터패시아
- 수평 레이아웃: 안정감과 개방감을 주는 수평적인 레이아웃을 적용하여 시각적으로 넓어 보이는 효과를 줍니다.
- 10.25인치 통합 디스플레이: 디지털 클러스터와 내비게이션 화면을 하나로 통합한 10.25인치 파노라마 디스플레이를 탑재하여 시인성과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 터치 방식 공조 컨트롤 패널: 물리 버튼 대신 터치 방식의 공조 컨트롤 패널을 적용하여 깔끔하고 미래지향적인 이미지를 연출합니다.
- 다양한 수납공간: 센터 콘솔, 글러브 박스 등 다양한 수납공간을 제공하여 실용성을 높였습니다.
시트
- 인조가죽 시트: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는 인조가죽 시트를 기본 적용하였습니다.
- 운전석 파워 시트: 운전석에는 파워 시트를 적용하여 편안한 운전 자세를 설정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 2열 폴딩 시트: 2열 시트는 6:4 비율로 폴딩 되어 적재 공간을 더욱 넓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공간 활용
- 넉넉한 헤드룸 및 레그룸: 1열과 2열 모두 넉넉한 헤드룸과 레그룸을 확보하여 편안한 승차감을 제공합니다.
- 다양한 수납공간: 도어 포켓, 센터 콘솔, 글러브 박스 등 다양한 수납공간을 마련하여 실용성을 높였습니다.
- 러기지 공간: 2열 시트 폴딩 시 넓은 러기지 공간을 확보하여 여행이나 레저 활동 시에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편의 사양
- 스마트폰 무선 충전 시스템: 스마트폰을 간편하게 충전할 수 있는 무선 충전 시스템을 제공합니다.
- USB 충전 포트: 1열과 2열에 USB 충전 포트를 마련하여 다양한 기기를 충전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 뒷좌석 열선 시트: 뒷좌석에도 열선 시트를 적용하여 겨울철 탑승객의 편의를 높였습니다.
-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주행 중 설정된 속도와 앞차와의 거리를 유지하며 자동으로 주행하는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기능을 제공합니다.
4. 기아 니로 플러스 제원 특징
성능
- 모터 최고 출력: 150kW (204ps)
- 1회 충전 주행 가능 거리: 392km (복합 기준)
- 배터리 용량: 64.8 kWh
- 에너지 소비 효율: 5.3km/kWh (복합 기준)
- 구동 방식: 전륜 구동 (2WD)
- 변속기: 자동 1단
외관
- 전장: 4,385mm
- 전폭: 1,805mm
- 전고: 1,640mm
- 축거: 2,700mm
- 윤거 전/후: 1,562mm / 1,572mm
안전
- 에어백: 운전석, 동승석, 앞 좌석 센터 사이드, 앞좌석 사이드, 커튼 에어백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ADAS):
- 전방 충돌방지 보조 (FCA)
- 차로 이탈방지 보조 (LKA)
- 운전자 주의 경고 (DAW)
- 하이빔 보조 (HBA)
- 차로 유지 보조 (LFA)
-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BCA)
-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 (RCCA)
-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SCC)
-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NSCC)
- 고속도로 주행 보조 (HDA)
- 안전 하차 보조 (SEA)
5. 기아 니로 플러스 성능 특징
주행 성능
- 최고 출력: 150kW (204ps)
- 최대 토크: 395Nm (40.3 kgf·m)
- 1회 충전 주행 가능 거리: 392km (복합 기준)
- 배터리 용량: 64 kWh
- 2024년형 니로 플러스는 기존 모델과 동일하게 150kW의 최고 출력과 395Nm의 최대 토크를 발휘하는 전기 모터를 탑재하여 경쾌하고 부드러운 주행 성능을 제공합니다. 64kWh 용량의 배터리를 통해 1회 충전 시 최대 392km까지 주행이 가능하며, 이는 도심 주행 및 단거리 이동에 충분한 수준입니다.
편의 사양
- 크루즈 컨트롤: 2024년 형부터 전 모델에 기본 적용되어 장거리 주행 시 피로도를 줄여줍니다.
- 전자식 룸미러 (ECM): 야간 주행 시 후방 차량의 눈부심을 방지하여 안전한 운전을 돕습니다.
- 하이패스 자동 결제 시스템: 고속도로 통행료를 자동으로 결제하여 편의성을 높입니다.
- 2열 열선 시트 (택시 모델): 겨울철 탑승객의 편의를 위해 2열 열선 시트가 적용되었으며, 20분 후 자동으로 꺼지는 기능을 통해 불필요한 전력 소모를 줄입니다.
안전 사양
- 전방 충돌 방지 보조 (FCA): 전방 차량과의 충돌 위험을 감지하고 경고하며, 필요시 자동으로 제동을 도와줍니다.
- 차로 이탈 방지 보조 (LKA): 차선을 이탈하려 할 때 경고하고, 차량을 차선 안쪽으로 유지하도록 돕습니다.
- 운전자 주의 경고 (DAW): 운전자의 피로나 부주의를 감지하고 휴식을 권유합니다.
- 후측방 충돌 방지 보조 (BCA): 후측방 차량과의 충돌 위험을 감지하고 경고하며, 필요시 자동으로 제동을 도와줍니다.
6. 기아 니로 플러스 냉정한 평가
기아 니로 플러스 긍정적 평가
- 넓은 실내 공간: 기존 니로 대비 전고를 높여 2열 헤드룸 및 레그룸을 확보하여 넓고 쾌적한 실내 공간을 제공합니다. 특히 택시 및 업무용 차량으로 활용 시 승객에게 편안한 승차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 향상된 편의 사양: 크루즈 컨트롤, 전자식 룸미러, 하이패스 자동 결제 시스템 등 기본 사양을 강화하여 운전자의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 합리적인 가격: 4,600만 원부터 시작하는 가격은 경쟁 모델 대비 합리적인 수준으로, 택시 및 업무용 차량으로서 경제성을 고려하는 소비자들에게 매력적인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 친환경 파워트레인: 전기 모델의 경우, 친환경적인 운행이 가능하며 정부 보조금 혜택을 받을 수 있어 유지 비용 절감에 도움이 됩니다.
기아 니로 플러스 부정적 평가
- 제한적인 디자인: 택시 및 업무용 차량에 특화된 디자인으로 인해 개인 소비자들에게는 다소 매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특히 루프랙, 선루프 등의 옵션이 제외되어 아쉬움을 남깁니다.
- 부족한 고급감: 실내 마감 소재 및 디자인이 다소 저렴해 보이며, 고급감이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 아쉬운 주행 성능: 택시 및 업무용 차량의 특성상 주행 성능보다는 실용성과 경제성에 초점을 맞춰 개발되었기 때문에, 역동적인 주행을 즐기는 운전자들에게는 아쉬움을 남길 수 있습니다.
기아 니로 플러스 총평
- 기아 니로 플러스 2024년형은 넓은 실내 공간, 향상된 편의 사양, 합리적인 가격 등 택시 및 업무용 차량으로서 장점을 갖춘 모델입니다.
- 하지만 제한적인 디자인, 부족한 고급감, 아쉬운 주행 성능 등 개인 소비자들에게는 매력이 떨어질 수 있는 요소도 존재합니다.
- 따라서 택시 또는 업무용 차량 구매를 고려하는 소비자라면 니로 플러스를 적극적으로 고려해 볼 만하지만, 개인 용도로 구매하려는 소비자라면 다른 모델과의 비교를 통해 신중하게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7. 기아 니로 플러스 출시일 및 가격
기아 니로 플러스 출시일
- 2024년형 기아 니로 플러스는 2023년 2월 8일에 출시되었습니다.
기아 니로 플러스 가격
- 2024년형 기아 니로 플러스는 택시 모델과 업무용 모델로 구분되며, 각 모델별 트림에 따라 가격이 상이합니다. (세제 혜택 및 개별소비세 3.5% 반영 기준)
- 택시 모델: 라이트 트림 4,600만 원 / 에어 트림 4,750만 원
- 업무용 모델: 에어 트림 4,755만 원 / 어스 트림 4,850만 원
기아 니로 플러스 공식 웹사이트: https://www.kia.com/kr/vehicles/niro-plus/specifi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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